본문 바로가기

& Travel/& 2023 Philippines

필리핀 외노자 생존기_3(집 구하기)

두번째 경험인 에어아시아... 진짜 좁다리....

지난주 월요일 필리핀에 도착하고 에어비앤비로 회사와 가장 가까운 숙소를 잡았다

 

물론 입국과 동시에 출근할 건 아니지만, 적어도 회사 주변을 사전에 익혀두면 좋을 것 같아서~

 

회사는 알라방이라는 지역에 위치해있다

 

여기서 하나 알아야할 팁!

 

필리핀 현지 주소는 아직까지 완벽하게 숙지하지 못했지만, 그래도 내 나름 이해한대로 설명하자면....

 

우리나라는 대한민국 예하에 시, 군, 구 등으로 나뉘어지는데 여기는 조금 특이하다

 

필리핀의 수도는 마닐라가 맞다. 근데 그 안에 여러개의 City로 또 나뉜다

내가 거주하는 동네는 문틴루파라는 City이고, 그 안에 바랑가이(Balangay)라는 흡사 '동'이 있다

 

마닐라도 4개의 구역으로 나뉘어지고, 그 안에서도 여러 지역으로 또 세분화되는 구조....

즉, 마닐라라고 해서 다같은 마닐라가 아니라는거.....

 

아무튼, 필리핀에 도착하자마자 첫번째로 집 구하기 시작!

 

임시로 머물고 있는 에어비앤비에서 회사까지 도보로 5분거리인데 건물도 좋고, 수영장, 헬스장도 있어서

에어비앤비 호스트에게 렌트과정에 있어서 도움을 줄 수 있냐 물었지만.... 묵묵부답....

(호스트님... 그래도 그밖에 서비스와 숙소는 좋았어요....)

대체로 구글링을 통해서 필리핀 집구하는 방법과 생존에 대한 정보를 찾아봤는데... 가장 최신 정보가 2020년...

그나마 드물게 2023년 글을 찾았지만 별 도움 안되더라.... 대부분 은퇴 이주, 어학연수 수준이지 나처럼 외노자관련 정보는 없다....

 

필리핀에도 우리나라 같은 직방, 다방 같은 부동산 중개 사이트가 있다

라무디(Lamudi)와 렌트패드(Rentpad)가 가장 대표적인 것 같다

나는 두 사이트에 계정을 만들어서 '외노자로서 살아갈 방을 구합니다'라고 올렸는데... 가장 먼저 연락온 곳은 라무디에 등록된 브로커였다

근데 '너 어떤 사업을 하려고? 어느정도 규모를 원해?'라고 질문을 하길래.... '아니 나는 사업이 아니라... 그냥 원룸.... 외노자야...'했더니...

'아하! 나는 뭐 마켓이나 스토어를 말하는 줄 알았어! 괜찮아! 내가 잘못 이해했네! 미안해!'라고 정중하게 답해주는겨....

필리핀 사람들 참 친절하고 매너가 좋다

 

그리고 한참 뒤에 채용검진 받을 곳 직접 찾아가던 중, 문자가 날아왔다

렌트패드에서 활동하는 브로커인데, 내가 머물고 있는 빌딩에 방이 있으니 언제든 시간나면 보여주겠다는거!!!

바아로! 할 일 마치자마자 숙소로 달려가서 브로커에게 답장을 보냈고, 로비에서 만나서 방을 구경하러 갔다

총 2개의 방을 보여줬고, 1개는 풀옵션, 1개는 깡통... 가격차이는 한화로 약 5만원정도?

필리핀에서 없어서는 안될 것이 냉장고, 에어컨, 직수보일러(워터히터)인데 이걸 다 개별적으로 구매하면 월세 이상이 깨지는걸 감안했을때

깡통보다는 풀옵션이 낫다고 생각해서 바로 계약서 쓰러갔다

 

솔직히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조금 멍청했달까?

이 사람이 진짜 브로커인지 사기꾼인지 확인도 안하고 덜컥 계약서부터 썼으니 ㅋㅋㅋㅋ

(하나님 참 감사합니다!!)

뒤늦게 이 계약을 믿고 해도 될지 주변사람들이랑 이 건물 경비원, 어드민에게 물어보니 걱정하지 말란다 ㅎㅎ

이 건물에 계약을 총괄하는 브로커고, 건물에서 상주하고 업무를 보기 때문에 사기일 수가 없다는거~

 

숙소를 계약하기 위해 준비해야할 것들이 몇가지 있었는데...

1. 신분증(여권)

2. 현지주소(나같은 외노자는 당연히 주소가 없을테니 에어비앤비 또는 회사 주소를 활용하면 된다)

3. 연락처

 

필리핀은 원룸을 유닛(Unit)이라 부른다

유닛을 렌트하기 위한 조건으로는 평균적으로 월세 2개월치 수준에 보증금과 1개월치 월세를 선납해야 한다

2개월치 보증금과 1년치 월세를 선납 조건으로 거는 곳도 있기에 이건 주인장과 잘 소통해서 해결하면 된다

 

이렇게 나는 필리핀 도착 3일만에 유심을 개통하고, 집을 구하고, 각종 서류들을 준비하고....

 

필리핀 시간 진짜 안간다.....

꼴랑 한국이랑 1시간 시차가 있는데.... 매일 5-6시에 일어난다.... 시차적응 아직 1도 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