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프로그래밍/& Linux

라즈베리파이(카메라모듈 활용하기)

라즈베리파이에 연동시킬 수 있는 카메라 모듈은 2종류이다. USB타입으로 연결하는 방식과 라즈베리파이 보드에 직접 연결하는 타입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듈은 파이보드에 직접 체결하는 타입으로, 약 3만원대 제품이다

라즈베리파이에 연결해서 작동시키는 방법을 본격적으로 알아보자

 

1. 카메라 체결

라즈베리파이 보드를 보면 HDMI를 연결하는 커넥터 바로 왼편에 카메라 모듈을 체결할 수 있는 커넥터가 위치한다. 그 커넥터에 검정부분을 양끝으로 살짝 잡고 위로 올리면 톡! 하고 올라온다. 그다음 카메라 모듈을 끼워넣고 다시 마지막 사진처럼 검정부분을 아래로 밀어넣어서 체결시켜주면 된다.

 

2. 카메라 장치 활성화하기

카메라를 연결시켰다면 다음순서로 시스템적으로 활성화를 시켜주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 sudo raspi-config

- 5 Interface Options
- P1 Camera - [Select] - "Would you like the camera interface to be enabled?" - [yes]

$ sudo reboot

3. 카메라 실행하기

자, 이제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으니 카메라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다.

raspistill -o test.jpg

위 코드는 5초정도 카메라를 활성화시켜 화면을 보여주고 마지막 5초 장면을 캡쳐하여 test이미지로 저장한다는 내용이다.

 

카메라를 상시 켜놓는 방법도 있는데, cheese라는 프로그램을 추가로 설치해주면 되는데.... 문제는 버전에 차이가 있는 건지, 프로그램이 오래된건지..... 설치를 해도 메모리 할당을 해주질 않아 계속 오류가 발생한다.

이부분에 원인을 최대한 빨리 알아보고 해결방법을 다시 포스팅해야겠다.

 

라즈베리파이 공부를 위해 참고하고 있는 책이 하나 있는데, [라즈베리파이로 시작하는 핸드메이드 IoT]라는 책이다.

불과 1년밖에 되지 않은 신간서적임에도 불구하고, 내용이 너무 다르다. 이 책은 절대 사지 않길 바란다.

리눅스 기본개념을 알고 있지 않다면 쉽사리 책만 보고 따라할 수도 없을 뿐더러, 가장 핵심적으로는 책 내용이 너무 오래됐다. 버전을 나날이 올라가는데, 그에 맞게 책도 새롭게 개정해줘야하는거 아닌가.......... 이 책은 탈락이다!